The Rivals for Catan

The Rivals for Catan front cover image from BGG

The Rivals for Catan front cover image from BGG

3.9.2012

The Rivals for Catan, Mayfair Games.

카탄을 배경으로 한 형제 게임.

많은 사람들을 보드게임의 세계로 인도한 카탄. 다른 사람과 협상을 하는 과정이 불편하여, 집에서는 카탄의 형제, 자매들과 함께 합니다. 그들 중 하나인 ‘카탄의 맞수’. Rival 이니까 ‘맞수’.

카드 게임 ‘카탄의 맞수’는 3가지 확장이 포함된 버전으로, 과거 ‘2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카탄 게임’의 리메이크 버전 입니다. 여러 종류의 카드와 2개의 육면체 주사위, 도끼와 천칭이 그려진 나무 토큰 2개가 전부지만 정신을 쏙 빼놓는 자원 주사위와 이벤트 주사위가 펼치는 하모니, 도끼와 천칭으로 표현되는 힘의 우위와 경제 우위, 상대를 피곤하게 만드는 여러 능력 등 작은 게임 상자 안에 많은 재미요소를 채웠습니다.

‘둘 중 누가 먼저 승점 7점을 획득하는가'(기본 게임)를 기본으로 자신의 도시를 더 강하고 부유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작은 정착지를 도시로 키우기 위해 상대를 견제하고, 발전 방향에 맞춰 필요한 건물들로 채우며 1점씩 얻다보면 1시간이 훌쩍 지나갑니다. ‘아, 뭐 확 3점씩 얻어서 팍팍 앞지르거나, 역전할 수 있는 능력없나?!’ 싶다가도 어느새 잘 짜여진 각본대로 착착 쌓은 1점들이 상대방을 압박하고 있는 걸 깨닫게 되면 흐믓한 미소와 함께 거만한 손놀림으로 주사위를 굴리게 됩니다.(게다가 자원 생산에 확실한 빌드가 되어 있다면 뱃속까지 든든한 기분..) 여기에 ‘다이스 신’의 가호도 필요합니다. 여러 자원을 모아 이제 한방 터트리려는 찰나 산적 이벤트라도 뜨면, ‘왜 난 아까 창고 카드를 콧방귀 뀌며 버리고 스카우트 카드를 받았나’ 하며 테이블 위를 내리치고 있게 됩니다. 가슴이 쓰리지요. 상대방의 하얀 웃음이란.. 주사위를 사용하는 게임들이 그렇듯이 운에 울고, 운 때문에 활짝 웃게 됩니다. 운 요소를 좋지 않게 보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운이 적절하게 담긴 게임은 숙련자나 초보자 모두에게 공평하다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카탄의 맞수’를 연속으로 2,3판씩 즐긴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짧은 플레이 타임, 쉽게 이해되는 점수제와 자원 획득 방법, 땀나는 1점차 랠리(특히 두 우위 점수 주고 받기란..!!).

단 1명과 열심히 게임을 해보고 싶다면, 카탄의 맞수를 추천합니다.

Advertisements

생각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